시제품을 제작해보고 싶은데 어느 정도의 비용이 들까요?
본 글은 창조경제타운 홈페이지에서 발췌하였습니다.
질문 : 시제품을 제작해보고 싶은데 어느 정도의 비용이 들까요? 가전제품을 제작하려고 합니다. 시제품제작에 드는 비용은 어떻게 산출이 되며, 비용은 얼마나 필요한지를 예를 들어 설명을 듣고 싶습니다.
답변 : 제품 개발 단계별 일반적인 비용 시제품 제작 시 들어가는 단계 별 비용을 일반적인 단가로 뽑아 보았습니다. 예시)벽걸이형 온풍기시 시제품 제작
위의 비용은 일반적인 벽걸이형 온풍기를 기준으로 산출한 금액입니다. (제품에 따라 회로 설계나 기계설계 부분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는 이 부분의 비용은 포함되지 않음) 이러한 비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고급인력 월 400만 원 이상인 사람을 각 단계별로 두 달이상 작업을 해야 하는 작업인 만큼 위의 견적보다 작다면 사실 품질에 문제가 있다고 보셔도 될 것입니다. 더 작은 비용으로 개발이 이뤄지는 경우 나중에 사출에서 문제가 되거나 설계 자체에 문제가 생겨 설계를 처음부터 새로 해서 비용과 시간이 두배 이상 드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양산시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법 제품에 따라 진공주형, 절곡 및 밴딩, CNC가공, 고무금형, 후가공의 변경 및 구조 변경, 패밀리금형등을 통한 비용 삭감 방법 등이 있습니다.
1. 실리콘 및 고무금형 사출이나 다이케스팅 금형은 초기 비용이 너무 많이 들어 초기 투자비가 많이 들어갑니다. 하지만 강도가 많이 필요하지 않는 제품이라면 실리콘이나 고무 금형으로 제작을 하는 경우 비용이 50%이하로 저렴하게 금형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2. 레이저커팅 레이저 커팅의 경우 평면의 제품을 조합하여 사용할 때 많이 사용합니다. 평면의 제품을 조립하여 입체적인제품을 만들 때 레이저 컷팅을 통하여 제작하는 경우 제품마다 다른 디자인을 넣어서 소품종 다종 제품에 적합하게 제작이 가능합니다. 물론 금형 비용도 들지 않습니다.
3, CNC 가공 알루미늄이나 금속성 제품을 소품종으로 만들어 낼 때 사용하기 적합한 가공 방법으로 카메라 부품이나 고부가가치가 나는 제품의 가공에 많이 사용 됩니다. 최근 드론이 인기를 얻고 있는데 이러한 드론에 사용되는 카본 부품 역시 CNC가공을 통하여 만들어서 사용합니다.
4. 밴딩 및 절곡 전기 컨트롤러나 박스, 카트 등 절골 구조물이나 함을 만들 때 많이 사용이 되어 지고 있다. 금형을 만들 필요 없이 철판인다 파이프를 구부리거나 잘라서 제품을 만들어 낸다. 강도를 요하는 제품의 제작에 적합하나 디자인을 다양하게 만들 수 없다는 단점이 있어 제작의 한계가 있습니다.
양산비용을 줄이려다 실패한 사례 두피 마사지기를 만들려고 했던 사장님이 제품 제작비용을 줄이기 위해 많은 디자인회사를 뛰어 다니며 저렴한 비용으로 계약 하여 제품을 개발하였습니다. 그러나 기구설계 회사에서 양산을 위해서는 디자인을 바꿔야 한다고 하여 계속 바꿨지만 첫 번째 기구설계회사에서는 기계설계가 되지 않아 중도 포기하게 되었습니다.
비용을 줄이고 싶어 하는 사장님이라 저렴하게 개발해주는 여러 업체를 수소문 끝에 결국 제품을 만들었지만 제대로 설계가 되지 않아 많은 수정을 통해 금형을 완성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만들어진 금형 또한 제대로 만들어 진 것이 아니라 양산성도 떨어져 비용과 시간만 낭비한 채 끝을 내고 말았습니다. 제품의 적정개발 비용을 산정하고 디자인회사와 기구설계회사와 조율을 잘하게 되면 제대로 된 제품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TIP
☞ 대량양산 방법에 대한 참고사이트 1. 사출, 프레스, 압출, 드로윙, 블로우성형, 진공성형, 절곡, 밴딩, CNC가공, 용접, 접합 등. https://www.youtube.com/watch?v=4S2pusXR1sI 사출공정 https://www.youtube.com/watch?v=aqgsOwa9HwU 다이케스팅공정 https://www.youtube.com/watch?v=Tp2Rdx69SSo 압출공정 https://www.youtube.com/watch?v=c6b-KS0eTtI 플라스틸블로우성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