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설계 또는 목업등 자주 문의하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정리했습니다. 더 궁금한 점이나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이메일 saglucas@gmail.com 으로 메일을 보내 주시거나
전화 051.781.9669 로 연락 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작성자 도트라지
작성일 08-30 (수)
ㆍ추천: 0  ㆍ조회: 204      
IP: 1.xxx.48
기구설계와 금형설계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우리가 알고 있는 플라스틱 제품의 90% 이상은 여러 가지 플라스틱 원재료를 금형이라는 금속틀에 녹여서 형태를 굳혀서 만들어집니다.
붕어빵을 굽는 붕어빵틀이 금형이고 붕어빵 반죽이 플라스틱 원재료라고 생각하면 빠르게 이해가 될 것입니다.

이렇게 플라스틱을 금형에서 찍어내는 것을 '사출' 이라고 합니다.

제품 양산의 압도적인 방식을 차지하고 있는 사출의 핵심은 틀(금형)을 만들어 사용한다는 것인데요.
플라스틱으로 매우 복잡하고 아름다운 모양을 빠른 시간 내에 적은 인력과 노력으로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금형을 잘 모르는 사람이 사출물과 금형을 설계한다면, 제작 비용이 끝도 없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시제품은 아무리 복잡해도 금형에 비해서는 적은 비용으로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시제품 단계에서는 무엇이 잘못되거나, 형태를 바꿔야 하거나 하더라도 처음부터 다시 설계해도 됩니다.

하지만 금형은 섣부르게 제작했다가 수정하면, 추가 비용이 억 단위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금형을 설계하고 제작할 때는 매우 신중해야 하고, 전문가가 진행해야 합니다.
제작 외주를 주더라도 전체적인 프로세스와 유의점을 알고 있어야 좀 더 시간과 비용을 줄이는 방향으로 양산을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사출은 크게 다섯 단계로 나눠집니다. 1) 사출(사출물) 설계 (기구설계) –  2) 금형 설계 – 3) 금형 제작 – 4) 시사출 – 5) 금형 수정인데요. 오늘은 사출 설계와 금형 설계를 살펴보겠습니다.

1) 사출 설계(기구설계) – 금형을 고려한 최종 결과물의 설계

기구설계라고도 합니다. 사출을 이해하기 쉽게 비유하면, 붕어빵을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붕어빵 모양의 금속 틀 안에 밀가루 반죽을 넣고 팥을 올리고 익히면 붕어빵이 나오는데요.
사출 설계는 붕어빵 모양 자체를 설계하는 것이고, 금형 설계는 붕어빵 틀을 설계하는 것이랍니다.

사출 설계는 최종 제품 구조와 형태, 플라스틱 재질과 관련이 높은데요. 붕어빵으로 예를 들자면 붕어빵을 어느 정도 크기로 해야 사람들의 입에 잘 맞게 들어갈 지, 몸통 두께는 어느 정도로 해야 팥이 터져 나오지 않을지 등을 고려하는 것이죠.
시제품 단계에서 고려했던 요소와 비슷하죠? 최종 금형 설계까지 고려한 완벽한 시제품을 만들었다면 그게 사출물이 될 수도 있습니다만, 그런 경우는 많지 않죠.

플라스틱 재질을 생각해 사출 설계를 해야 한다는 뜻은 플라스틱 종류가 정말 많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우리가 주변에서 볼 수 있는 플라스틱 종류만 수 백 가지인데요.
잘 찌그러지는 얇은 페트병도 플라스틱이고, CD나 DVD를 만드는 폴리카보네이트도 플라스틱입니다.

플라스틱의 성질이 달라지면, 금형도 달라지게 됩니다. 반죽이 얇고 바삭바삭한 붕어빵을 원할 때와 반죽이 두툼해서 오래 익혀야 하는 붕어빵은 금속 틀의 모양이 달라지겠죠.
수많은 플라스틱의 종류

 기구설계단계에서 다시 한번 점검해야 할 것은 최종적으로 제작하고자 하는 제품의 기능과 형태, 그리고 제작 단가까지 고려한 플라스틱 재질의 선택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금형 단계로 들어서면 수정 비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기구 설계 단계에서 시장과 소비자까지 생각한 최종 제품의 형태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금형 설계 – 최종 결과물의 틀 설계

기구 설계가 제품 구조와 관련이 높다면, 금형 설계는 생산 기술과 관련이 높은데요.
붕어빵 100 개를 만드는 틀에 비해 100만 개를 만드는 틀은 더 튼튼하고 오래 가게 제작을 해야겠죠. 또, 붕어빵을 10초 만에 만들어야 하는 틀과, 1분 동안 천천히 구워도 되는 틀은 다를 거예요.
이렇게 금형의 수명(붕어빵 100만개)과 제품의 생산 속도(10초)에 따라 금형 설계와 비용이 달라지는데요. 금형도 찍어내면 찍어낼수록 닳습니다.
마모된 금형을 계속 쓰면 제품의 품질이 떨어지겠죠. 물론 튼튼한 철로 금형을 만들면 수명이 길지만 튼튼한 철은 비쌉니다.
100개 만들고 끝낼 제품을 튼튼한 철로 금형을 만들 필요는 없지만, 10만 개, 100만 개 대량으로 제작해야 하는 제품은 금형이 튼튼해야 할 겁니다.

제품 생산 속도가 빨라지려면 금형 구조가 복잡해집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좀 더 이해가 잘 되실 거예요. 1번 금형과 2번 금형을 보면 비슷한 모양을 찍어내는 것 같은데 차이를 살펴볼까요?

1번 금형에서는 ㄷ자로 된 모양 사이에 뾰족한 막대기가 붙어 있는 채로 떨어지고, 2번 금형에서는 뾰족한 막대기도 떨어지고 ㄷ 모양 두 개가 각각 떨어지죠.

1번 금형에서 만든 모양은 나중에 사람이나 다른 기계가 가운데 뾰족한 막대도 없애고, 모양을 분리하는 걸 별개로 해줘야 해서 시간이 더 걸릴 거예요.

2번 금형은 생산 속도가 빠른 대신 금형이 3단으로 되어 있네요. 금형에 들어갈 쇠도 더 많이 들고, 금형이 1번에 비해 훨씬 복잡하기 때문에 설계하는 비용도 많이 듭니다.
1번 금형
2번 금형
 
그래서 제품을 한번에 제작하고 끝나는지 아니면 월에 몇 개 만들어 총 몇 개를 만들지에 대한 계획 수립이 중요합니다.

시장 조사 및 제품 기획 단계에서 향후 생산 계획을 정확히 계산해 놨어야 금형을 설계하고 제작할 때도 제품에 가장 적합한 금형을 만들 수 있습니다.

금형 제작 비용이 비싸지게 되는 경우를 먼저 살펴볼까요?
- 사출물에 구멍이 많다
- 서로 다른 방향으로 구멍이 있다
- 부위별로 두께가 많이 다르다
- 특별한 정밀도가 요구된다
- 제품이 크다
3번 금형

위의 3번 금형을 보시면 구멍이 하나 뚫린 제품을 만드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1번 금형과 비교해본다면 구멍이 뚫리게 하기 위해 위에서 아래로 내려오는 동작이 하나 더 추가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구멍이 많아질수록 금형 설계도 복잡해지지만, 금형 제작 비용도 높아지겠죠.

제품 부위별로 두께가 많이 다를 경우, 녹은 플라스틱을 식힐 때 문제가 복잡해집니다.

붕어빵 반죽이 다 익은 다음에 붕어빵을 뗄 수 있는 것처럼, 금형에 넣은 플라스틱이 충분히 식은 다음에 떼어낼 수 있는데요.
금형 사이에 물길을 설계해 냉각수가 흐르게 해서 플라스틱을 식히는 방식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빠르게 식혀야 하는 곳은 냉각수가 가까워야 하고, 천천히 식혀야 하는 곳은 냉각수가 멀어야겠죠.

아래 그림에서 최종 제품인 T의 윗부분은 얇고 기둥 부분은 굵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늘색 원이 냉각수가 다니는 길입니다.

왼쪽 그림에서 b로 표시된 부분이 가장 뜨거운 부위인데요. 전체를 균일하게 식혀서 떼어내야 시간이 적게 걸리니, b를 빠르게 식혀주도록 냉각수가 흐르는 길을 다시 설계해줘야겠죠.

오른쪽 그림처럼 b에 가까운 곳에 물길을 두 곳 더 추가했습니다. 즉, 금형이 복잡해지고 설계 및 제작 비용이 증가한다는 의미죠.
금형의 냉각 설계

금형 설계 전문가는 주문한 고객이 원하는 형태, 치수, 표면이 제대로 구현될 수 있는 금형을 만드는 사람입니다.

금형 설계 단계에서는 금형을 제작할 때 비용을 줄일 수 있는 전문가의 노하우가 매우 중요합니다.

아주 작은 부분의 설계 변화로 금형 비용을 수백 만원 줄일 수도 있습니다. 제조 경험이 풍부한 금형 설계 전문가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NO SUBJECT NAME DATA HIT
34 기구설계와 금형설계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도트라지 08-30 (수) 204
33 금형 제작과 사출 / 기구설계 유의사항/플라스틱의 종류 엑스코어 08-30 (수) 592
32 블로우성형과 사용 재료 엑스코어 02-03 (금) 136
31 R&D 사업계획서 작성법(국가지원사업) 엑스코어 01-24 (월) 268
30 정부지원자금 신청준비 및 사업계획서 작성시 참고사항 엑스코어 04-01 (월) 932
29 정부지원과제 사업계획서 작성 엑스코어 04-01 (월) 1021
28 시제품제작 3D프린터출력과 CNC,머시닝센터 가공 엑스코어 03-17 (일) 1173
27 인서트성형과 인서트 너트에 대해서 엑스코어 03-03 (일) 6023
26 호스 피팅(HOSE FITTING) PT와 PF의 구분 방법 및 체결방식 엑스코어 12-26 (수) 1616
25 3D프린터 출력, 목업, 시제품이 도대체 뭔가요? 엑스코어 04-10 (화) 1033
24 3D 설계 프로그램과 확장자에 대해서 엑스코어 03-19 (월) 5718
23 제품설계시 유용한 부품 : 누름열림걸쇠 엑스코어 01-31 (수) 1191
22 시제품을 제작해보고 싶은데 어느 정도의 비용이 들까요? 엑스코어 09-06 (수) 8835
21 사출금형에서 글자 각인의 높이(깊이) 엑스코어 08-29 (화) 1931
20 플라스틱 재료 설계시 주의사항 엑스코어 01-16 (월) 949
19 [ 스랩링 구멍용C형 멈춤링 규격표 ] [설계규격] 스랩링(Snapring) 엑스코어 12-15 (목) 1767
18 [ 스랩링 E형 멈춤링 규격표 ] 엑스코어 12-15 (목) 1191
17 나사 하공 치수표 엑스코어 12-15 (목) 2944
16 시제품 제작 시 STL파일과 STP파일의 차이점 엑스코어 07-18 (월) 3423
15 3D설계 프로그램에 대해서 엑스코어 02-10 (수) 2726
12